갑상선 기능이상

Home 갑상선/조직검사 갑상선 기능이상

갑상선 기능이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하면 더위를 참을 수 없고 땀을 많이 흘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지며 조금만 운동을 해도 숨이 찹니다. 많이 먹는데도 체중은 감소하여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오해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항진증’ 이라 하며, 너무 많이 분비된 갑상선 호르몬 때문에 나타나는 임상 증상을 ‘갑상선 중독증’이라 합니다. 이중에서 갑상선 자극호르몬 (TSH)의 작용을 받는 TSH 수용체에 대한 자가 항체가 생기고, 이러한 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일어나는 경우를 ‘그레이브스병’이라고 합니다.

• 원인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병이라고 불리는 자가면역질환이 가장 흔합니다. 그밖에도 중독성 결절성 갑상선종, 뇌하수체의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분비선종이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무통성 갑상선염이나 아급성 갑상선염의 초기에 갑상선 기능 중독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증상

- 덥고 숨이 차며 불안
    - 목에 이물감이나 압박감
    - 피부, 머리카락, 손톱, 생리 등에도 변화
    - 일부 환자에서 안구돌출증.
    - 식욕은 왕성하나 체중은 감소.
  • 진단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갑상선 호르몬 검사, 갑상선 자가항체검사, 갑상선 스캔,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증가,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감소, 갑상선 자가항체 양성 등의 결과가 나타나면 그레이브스병으로 진단합니다.
  • 치료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치료법으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과정을 억제하는 항갑상선제(안티로이드, 메티마졸 등) 투여법과 방사성 동위원소로 갑상선 조직을 파괴시키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 그리고 갑상선 조직을 제거하는 갑상선 수술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우리나라 여성들에서 아주 많이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하며, 추위를 많이 타고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갑상선 파괴에 의한 일차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뇌하수체의 손상에 의한 이차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뇌하수체 상부인 시상하부의 손상에 의한 삼차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분류됩니다.

• 원인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 증상

- 기억력이 저하되고 정신집중이 저하.
    - 장운동이 느려져 변비.
    - 생리량 및 기간 증가, 심하면 눈썹이 빠짐.
    - 피로감, 무기력, 의욕상실, 식욕저하, 체중증가.
    - 맥박이 느려지며, 심한 경우 심장이상.
  • 진단

갑상선 기능을 보는 혈액검사
  • 치료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치료는 부족한 갑상선호르몬제(씬지로이드, 씬지록신, 콤지로이드 등)의 보충으로 가능합니다. 보통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신체반응에 따라서 서서히 양을 늘려서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정상으로 유지되는 용량으로 계속 투여합니다. 갑상선 절제수술로 제거되었거나 손상된 갑상선은 기능의 회복이 어려우므로 대부분의 환자는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산후 발생한 갑상선 기능 저하는 수개월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투약기간이 짧습니다.
임신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기능항진증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항갑상선제를 충분히 복용하여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된 뒤에 임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임신을 준비할 때에는 약물을 바꾸어야 하는지를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오. 방사성동위원소나 수술을 받은 환자는 초기에는 갑상선상태가 불안정하며 상태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1년 뒤 갑상선의 기능이 안정되면 임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으면 임신이 잘 되지 않으며, 비록 임신이 되었다 하더라도 초기유산, 조산, 저체중아 분만 등의 합병증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에서 기능항진증이 진단되면 머뭇거리지 말고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임신 전부터 충분히 치료를 받아 갑상선 기능이 정상이고, 현재 유지량의 항갑상선제를 복용하고 있는 도중에 임신이 되었다면 이러한 위험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산모의 조절되지 않는 심한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태아의 발육지연이나 지능발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임신시 기능저하증은 더욱 철저히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면서 갑상선 기능을 정상범위로 조절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