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랑내과

올바른 모유수유

Home 모유수유 올바른 모유수유

올바른 모유수유

임신중 유방의 변화

임신이 되면 임신초기부터 유방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로락틴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만들어지는데 임신 8주부터 시작됩니다.
모유의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임신 중에는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길항 작용으로 그 역할이 억제되다가 출산과 동시에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고유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모유의 생산이 촉진되며, 옥시토신이라는 분만시 자궁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에 의해 모유분비가 자극되면서 수유가 가능해집니다.
임신말기에는 유방의 크기가 평소보다 약 300g 정도 더 커지게 되는데, 이는 유선의 발달과 혈액 순환의 증가 때문이며 이는 출산 후 수유 중에도 지속되다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올바른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완벽한 영양분을 제공하며 아이의 보다 높은 지능지수와 관련이 되어있고 엄마의 유방암 발생률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여자아기의 경우 유방암에 걸릴 위험률도 감소시키는 등 매우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 당연히 여겨졌던 모유수유가 산업화되면서 급격히 감소하였다가 최근에 다시 조금씩 증가하고는 있으나 분만을 할 수 있는 산부인과병원이 줄고 경영적 어려움 등으로 모자동실 유지 및 관리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산모들의 삶의 질 향상 등의 현실적 제약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정보부족으로 모유수유에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올바른 모유수유! 항상 아기를 먼저 고려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모유수유

엄마와 아기가 함께 있으면서 피부접촉을 최대한 유지할 때 아기는 편안해하며 모유수유를 위한 최적의 각성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기와의 지속적인 접촉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신생아는 한두 시간마다 지속적으로 모유수유를 해야 하며 한 번의 젖사출 반사에서 분비되는 모유는 신생아의 위장에서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용량과 대부분 일치하게 되므로 젖양이 적을까하는 걱정은 미리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모자동실을 하는 것이 모유수유가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원하는 만큼 모유수유를 충분히 해주어야 하고 번갈아서 모유가 찬 유방이 비어지도록 해야 하며 시간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올바른 모유수유 자세

중요한 것은 서두르지 말고 아기와 엄마가 가슴을 맞댄 상태에서 아기를 달래고 엄마는 아기의 행동에 따르는 것이 좋으며, 아기가 스스로 젖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자신과 아기의 자세를 조금씩 바꿔주는 정도로 약간의 도움을 주면 충분히 아기가 스스로 젖을 찾아서 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물을 때는 유두 아래 부위가 중요하므로, 유륜의 위쪽 보다는 아래쪽으로 깊숙이 물어야 합니다. 모유가 많이 차서 젖꼭지 아래가 부풀어 있을 때는 아기가 깊게 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기위해 유륜부의 모유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물 때는 입 안 가득 엄마의 유방을 물게 하여 공기가 함께 공간에 차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아기가 엄마의 젖을 깊이 물수록 엄마도 안아프고 아기도 효과적이고 편안하게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 신청

아산유외과는 예약제 입니다 바로가기

오시는길

아산유외과로 오시는 다양한 경로를 안내합니다. 바로가기

진료시간 안내

  • 평일오전 8:30 ~ 오후 5:00
  • 토요일오전 9:00 ~ 오후 1:00
  • 점심시간오후 1:00 ~ 오후 2:00
  • 일/공휴일 휴진

전화상담 및 예약

  • TEL. 02-489-2114
  • FAX. 02-489-3114
  • 아산유외과는 질 높은 진료를 위해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